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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업하면서 겪은 언리얼 엔진5(Unreal Engine 5) 오류 해결 모음 2탄 : 오브젝트 clip, 저장시 컴파일링 에러, 폴리지에러

by GoldBlue 2023. 12. 26.
언리얼엔진 5 오류 문제 해결 2탄 시작하겠습니다.

작업을 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마주하게 되는 오류들!! 정말 답답합니다. 하루 또는 몇일의 시간을 다 잡아먹으니.. 여간 골치 아픈 사항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은 다루게 될 오류 및 해결 사항들은 
 
1. 가까이 다가가면 오브젝트가 사라지는 현상 즉, 오브젝트가 Clip되어 보이지 않는 문제

Clip되는 오브젝트 보기
Clip되는 오브젝트 보기

 
 maya에서는 카메라 속성창에서 near clip 수치를 조절하면 해결되는데.. 언리얼엔진에서는 아무리 카메라 속성들을 이것저것 만져봐도 달라지는게 없습니다. 

 
 폭풍 검색후 겨우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해결 방법은 역시나 간단!! 
우선 카메라가 가까이 가면 사라지는 오브젝트를 보기 위해 
표시 > 시각화 > 경계를 벗어난 픽셀을 체크합니다.  그러면 가까이 줌인 했을 때 사라지는 오브젝트가 위의 이미지 처럼 표시가 됩니다.
 
경계를 벗어난 오브젝트를 확인한 후 이제 가까이 가도 사라지지 않게 옵션 조절을 해야 합니다,

Clip되는 오브젝트 바운드 스케일 조절
클립되는 오브젝트 바운드 스케일 조절로 해결

 
 아웃라이너에서  해당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속성창 렌더링 탭에서 바운드 스케일을 찾습니다.
기본값이 1로 되어 있는데. 이 수치를 적당히 높여줍니다. 그러면, 카메라가 가까이 가도 해당 오브젝트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2. 컴파일 중 해당 레벨 오류로 인해 실시간 렌더링 창이 이상하게 보이는 현상

원래 실시간 화면
컴파일링 오류로 작업창이 이상하게 보임

 
 레벨 저장 중에 에러가 났습니다. 갑자기 작업창이 위 이미지처럼 이상하게 보입니다.
원래 왼쪽 이미지처럼 실시간으로 렌더링 되는 화면이 보여야 하는데.. 오른쪽 이미지처럼 깨진 화면 처럼 저화질로 이상하게 보입니다. 작업창에서만의 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 렌더링을 걸어도 오류 화면처럼 렌더링이 걸립니다. 골치 아프지만.. 또 검색시작~
 역시나 방법은 너무나 간단!!!

 
오류없이 잘 작동되는 프로젝트 Config 폴더에서  DefaultEngine파일을 복사한 후 
 오류가 발생한 프로젝트 Config 폴더에 덮어쓰기!!!
그러면 해결됨!! 더이상 작업을 처음부터 하지 않아도 됩니다!
 
3. 폴리지로 심은 나무가 아래 위로 지나치게 많이 흔들릴 때가 있습니다.
폴리지 오브젝트에 wind 옵션을 켜면 나무가 바람에 흔들리는 것 처럼 움직이게 되는데요.
그런데 지나치게 많이 길쭉해졌다가 줄어들었다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무잎 관련 material 속성창에서 wind를 체크 해제해도 자꾸 아래 위로 흔들립니다.
이럴때면 나뭇잎 material 외에도 나뭇가지 material도 wind 옵션을 체크 해제 해야 합니다.
초보자들은 나뭇잎 material만 체크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나뭇가지 material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