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셀프교체 도전기) 전자식 대기전력 차단 터치 스위치를 일반 스위치로 셀프 교체!

by GoldBlue 2024. 2. 9.

 주방 전등 터치 스위치가 잘 작동을 하지 않는다. 어떨 때는 켜지고, 어떨 때는 켜지지 않는다. 
무상 AS기간 안에 고장 나서 교체하게 되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업체에 교체를 맡기신 분들의 내용을 보면 교체 비용이 만만치가 않다. 터치 스위치 가격만 12만원 정도이고, 여기에 출장 출장비 포함 하면 거의 20만원에 가까운 비용이 발생한다고 한다. 집의 조명 스위치가 거의 다 전자식 터치스위치다 보니, 고장 날 때마다 전자식 터치 스위치로 교체하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되었다.
 그래서, 이 참에 셀프 교체 도전해 보기로 했다!!
 현재 사용 중인 터치 스위치 제품은 speel사의 베라 2 대기전력차단스위치 전등 3구+ 전열 2구이다.

speel 베라3 전등 3구+전열 2구

 
전등 1 버튼이 작동했다가 안 됐다가 한다. 
전기 관련 지식은 거의 무에 가까웠기 때문에  유튜브를 통해서 교체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을 습득하고 시작하였다. 
안전상의 이유도 있기 때문에 무작정 덤비기보다, 어느 정도 지식을 쌓고 도전하기를 추천한다.
 
처음 전자식 터치스위치 교체 영상을 보고 쉽네~ 별거 없네~ ㅎㅎ 
한 두 개의 영상을 보고 덤볐다. 그런데, 제품이 다르기 때문에 배선 개수가  달라서, 다시 밀봉 ㅠ,.ㅠ
처음에는 전기배선 분야에 대한 지식이 거의 제로다 보니 알 맞은 검색어 조차 잘 떠오르지 않아 지식 습득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중 괜찮은 영상 두 개를 추천하면
https://youtu.be/ok7_OQrQzCg?si=ASWkEUl_XZ_Cp5OX


 
https://youtu.be/MSRyOi00MvE?si=-kdd3b43T2hb25sG

기본적인 배선 연결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필자도 처음에 이것을 보고  일반 스위치로 셀프 교체해 보기로 마음먹었었다.

쫄보인 필자에게도 전등 스위치 연결까지는 너무나 쉬웠으나... 대기전력 콘센트 배선 3가닥을 어디에다 연결해야 하는지 전혀 알 수가 없었다.

  유튜브에서도  전등 스위치에 대기전력 콘센트가 포함된 스위치 교체 영상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대기전력 콘센트 배선 연결을 처리할 수가 없어서 매번을 좌절을 겪으며 전자식 터치스위치를 덜어냈다 원상 복구  했다를 반복했다.
지식 없이 배선을 연결했다가.. 퍽! 하며 차단기가 내려가기를 여러 번 겪으면서 점점 무서워져서 한동안 포기하기도 했었다.
  살던 집을 월세로  주고 나가야 하는 상황이 되어서야 다시 도전해 보기로 마음먹었다.
이런저런 검색을 통해 지식을 쌓으면서 와고 커넥터 221(모든 전선용), 와고 커넥터 단선용 을 알게 되었다. 배선 연결에 사용되는 제품이라는데 처음 보는 제품이다 보니 상세 설명을 읽고 나서야 감이 잡혔다.
일단 와고 커넥터의 역할은 절연 테이프로 마감하는 역할을 대체하는 것이다. 기존 절연 테이프는 꼼꼼하게 감아놓아도 쏙 빠지기도 해서 합선이 될까 봐서 걱정이 되었는데.. 이것은 꽂기만 하면 단단히 고정되어서 안심이 되었다.
와고 커넥터 221은 여러 가닥의 전선을 묶어서 서로 전기가 통하게 할  때 사용하는 제품이고..
와고 커넥터  단선용은 단선이라는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사용하지 않는 선을 마감하는 데에 사용되는 제품이다..
이 두 제품은 테이핑 마무리 대체용으로 단단하게 고정시켜 줘서 좋은 제품인 거 같다.

유튜브에서는 더 이상 대기전력 배선 처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네이버, 구글 검색을 통해 관련 정보를 찾아보았다. 그러던 중 두 개의 블로그 글에서 정말 핵심적인 내용을 찾게 되었다!!
  우선 와고 커넥터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배선 연결에 대한 정보를 짐작하여 알 수 있었다.
또, 다른 블로그에는 댓글로 문의하니 친절하시게도 전화번호를 알려주며 전화를 달라고 하셨다.
그동안  습득한 지식을 정리한 뒤 전화통화를 통해 올바른 지식임을 확답받을 수 있게 되었다!!

떨리는 마음으로 전자식 터치 스위치 앞에 섰다.
하도 많이 풀었다 조였다를 반복해서.. 여기까지는 많이 익숙혀져서 겁이 나지 않았다.

☆준비물
- 일반 터치스위치(점프선 포함), 와고 커넥트 결선용, 와고 커넥터 단선용, 전동드라이버, 일자 드라이버, 필요시 절연 테이프,

1. 해당 차단기 내리기!!
L1 전등, R4 주방(전열) 두개 차단기를 내린다.


2. 절연 장갑을 끼고, 스위치 커버를 분리하고, 고정되어있는 나사를  풀고, 스위치 본체를 들어낸다!

전자식 터치 스위치의 배선도이다.
좌측 부터 활선(빨강), 중성선(흰색), 전등1(파랑), 전등2(노랑), 전등3(파랑), 비워두고, 대기전력 활선 (검정), 대기전력 콘센트1(파랑),대기전력 콘센트2(노랑) 이다.  같은 색상들이 있기 때문에 이 배선을 잘 기억하는게 제일 중요하다!!!
헷갈리면 전선에 숫자든 글이든 표시해두면  좋다. 그래도 무심코 배선을 분리해서 까먹을 경우 대략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일단 빨강, 흰색, 검정 선은 하나씩이니 구분이 쉬울테고, 파랑, 노랑 전선은 나오는 안쪽을 잘 살펴보면 전등선과 콘센트 선은 각기 다르게 묶여있고, 나오는 위치도 다르다..  그래서 같은 곳에서 뻗어져 나오는 것들을 같은 종류로 묶어서 분류하면 된다!!

3. 활선 부터 하나씩 풀면서 바로 일반 스위치에 바로 바로 연결한다. 모든 꽂혀있는 선을 빼는  법은 일자 드라이버로 버튼같이 생긴것을 꾹 끝까지 누르면 쏙 빠진다. 처음에는 잘 안 될수 있으니.. 차근차근 시도해보면 자연스레 터득된다.
일반 스위치는 점프선을 연결해야 활선을 통해 들어오는 전류가 각각의 스위치에 흐르게 된다.
점프선은 어디에 꼽는냐에 따라 전등 스위치 켜지는게 좀 다른데.. 모든 경우의 수를 체크해보지는 못했다 .(날씨도 흐리고 어두워져서 잘 보이지 않았다ㅜㅜ), 

일단..일반 스위치에 먼저 점프선을 연결하고 다음 과정을 준비한다!! 점프선은 위의 두번째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 점프선 연결은 아래에 이미지를 만들어서 추가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다.

활선(빨강)을 빼서 일반 스위치 1에 연결한다.
중성선(흰색)은 사용을 안 할 것이기 때문에  테이핑 대신 단선용 와고 커넥터에 꽂아서 마무리 했다!!

4.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스위치에 전등선1,2,3을 각각 연결한다.

여기서 헷갈려서 실수로 대기전력 전선을 절대 연결하면 안 된다!!! 그렇게 차단기를 올리게 되면 퍽~ 하고 차단기가 내려가는 무서운 경험을 하게 될것이다!! 
꼭 전등 관련 배선만 꼽기!! (콘센트 관련 배선은 별도로 와고 커넥터로 묶는다.!!)

5. 이제 남은 대기전력 콘센트 선들을 연결한다!!
와고 커넥터에 대기전력배선 검정, 노랑, 파랑 전선  3 가닥을 꼽는다!!

이 부분을 모르면 남는 선을 처리할 수도 없고, 주방 콘센트도 사용할 수 없다!!!
이걸 몰라서 그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었다...
필자에게는 정말 꿈만 같은 핵심적인 지식이었다!!!

6. 일반 스위치 매립전 잘 작동되는지 먼저 확인한다!
차단기를 올리고 교체한 일반 스위치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한다.


7. 제대로 작동하는 걸 확인했으면, 교체한 일반 스위치를 매립하고 마무리 한다!



이상 셀프로 대기전력차단 스위치를 일반 스위치로 교체한 후기였습니다!!
필자와 같이 대기전력 콘센트 배선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